우담바라
불경에서 여래(如來)나 전륜성왕(轉輪聖王)이 나타날 때만 핀다는 상상의 꽃이다.
한자로는 優曇婆羅, 優曇波羅, 優曇跋羅華, 優曇鉢華, 優曇華 등 다양하게 표기하고 있다.
영서(靈瑞)·서응(瑞應)·상서운이(祥瑞雲異)의 뜻으로,
영서화·공기화(空起花)라고도 한다.
3 천년 만에 한 번 꽃이 피는 신령스러운 꽃으로,
매우 드물고 희귀하다는 비유 또는 구원의 뜻으로 여러 불경에서 자주 쓰인다.
불경에 의하면,
인도에 그 나무는 있지만 꽃이 없고, 여래가 세상에 태어날 때 꽃이 피며,
전륜성왕이 나타날 때면 그 복덕으로 말미암아 감득해서 꽃이 핀다고 하였다.
때문에 이 꽃이 사람의 눈에 띄는 것은 상서로운 징조라 하였다.
또 여래의 묘음(妙音)을 듣는 것은 이 꽃을 보는 것과 같고,
여래의 32상을 보는 것은 이 꽃을 보는 것보다 백만년이나 어렵다고 하였다.
여래의 지혜는 우담바라가 때가 되어야 피는 것처럼
적은 지혜로는 알 수 없고 깨달음의 깊이가 있어야 알 수 있다고도 하였다.
우담바라(Udumbara), 전설의 꽃이 피는 사연
* 우담바라는 인도 전설에서 여래(如來)나 전륜성왕(轉輪聖王)이 나타날 때 피어난다는 꽃이다.
* 아무도 본 사람이 없는 상상속의 꽃이다.
* 전륜성왕은 부처처럼 32상(相)과 7보(寶)를 갖추고 있으며 무력에 의하지 않고 정의와 정법의
수레바퀴를 굴려 세계를 지배하는 이상적 제왕을 가리킨다.
* 전륜성왕은 부처처럼 32상(相)과 7보(寶)를 갖추고 있으며
무력에 의하지 않고 정의와 정법의 수레바퀴를 굴려
세계를 지배하는 이상적 제왕을 가리킨다.
* 미륵과 더불어 오시는 대왕이다. 앙카대왕이라고도 한다.
* 격암유록과 정감록에도 진사성인출이라 했다.
진(경진-2000) 사(신사-2001)에 성인이 나온다는 말과
일맥상통한다.
* 우담바라가 사람의 눈에 뛰는 것은
상서로운 일이 생길 징조이다. (무량수경)
* 과학자들은 우담바라는 풀잠자리 알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.
그러나 풀잠자리알이 불교에서 애기하는 우담바라와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.
한국불교대사전 : "풀에 청령(잠자리)의 난자(알)가 붙은 것"이 우담바라라고 정의한다.
동아한한대사전(동아출판사) : "초부유(풀잠자리)의 알"이 우담바라라고 한다.
=>결국 우담바라는 사실적으로 피었다.
* 여러 호칭으로 불리워 지고 있다.
* 전륜성왕,금륜명왕,앙카대왕,대두목,앙골모아 대왕등등
* 잘 연구해서 한 소식 들기를 바라면서...
* 강원도 양양의 동해사에 법비가 내린다.
* 중앙일보 : 법비 영험에 소원 빌어(2000.10.27)
****언론보도 일자별****
1. 한국경제 : 우담바라꽃이 피었다.(1997.8.15)
2. 조선일보 : 이규태코너 "우담바라"(2000.7.31)
3. 한국경제 : 우담바라(2000.10.16)
4. 한국경제 : 우담바라 보러가자"청계사입구" 장사진(2000.10.17)
5. 한국경제 : 우담바라 보러가자 사찰마다 장사진(2000.10.17)
6. 중앙일보 : 우담바라,단풍,저녁노을(2000.10.21)
7. 문화일보 : 관악산 석불에도 우람바라(2000.10.21)
8. 조선일보 : 우담바라 모정의 행렬(2000.10.24)
9. 동아일보 : "우담바라는 풀잠자리 알"...곤충학자들 확신(2000.10.25)
10. 중앙일보 : 대원스님 풀잠자리 알도 우담바라(2000.11.6)
2007년 6월 20일 회사 울타리에서 발견하여 직접 촬영한 우담바라 ~!
'산수 꽃 나무 등 자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- 라인으로 몸매를 가꾼 우리집 "석화"가 꽃을 피우기 시작하네요~!! (0) | 2009.09.15 |
---|---|
원예용 호박~! (양평) (0) | 2009.08.13 |
더울 때는 이렇게라도~!! (0) | 2007.08.21 |
관곡지(시흥시 하중동) 연꽃테마파크 (0) | 2007.07.23 |
시골 집에서 촬영한 "철쭉과 나비" (0) | 2007.04.30 |